광고

6년간 막노동하던 필리핀근로자...부시장 당선,

최영미 기자 | 기사입력 2023/03/23 [17:18]
"한국에서의 경험이 내 인생을 의미 있도록 만들어줬다"

6년간 막노동하던 필리핀근로자...부시장 당선,

"한국에서의 경험이 내 인생을 의미 있도록 만들어줬다"

최영미 기자 | 입력 : 2023/03/23 [17:18]

  아본 도말라온 프리에토디아즈시 부시장./사진출처=연합뉴스 © CRS NEWS


한국에서 6년간 막노동 일을 하다가 고국으로 돌아간 필리핀 근로자가 정치인으로 변신해 눈길을 끈다.

주인공은 필리핀 루손섬 남부에 있는 소로소곤주의 프리에토디아즈시에서 부시장으로 일하는 아본 도말라온(44) 씨다.

 

대학을 졸업한 그는 27살 때인 2006년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 땅을 밟았다.

 

이후 경남 양산시와 전남 목포시, 부산 등지의 건설 현장에서 막노동 등 궂은일을 하면서 돈을 모았다.

 

6년 넘게 일한 그는 귀국 후 안전한 대한민국의 사회를 보고 자신도 필리핀 사회를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에 정치에 뛰어들었다.

 

2013년 5월 치러진 프리에토디아즈시 시의원에 출마해 당선했고, 내리 3선에 성공했다. 지난해 5월에는 부시장에 당선돼 현재 한국에서의 경험을 자국의 발전에 쏟고 있다.

 

도말라온 부시장은 최근 한국산업인력공단 필리핀 고용허가제(EPS) 센터(센터장 김연홍)가 주최한 고용허가제 설명회 자리에서 자신의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이 발표회는 현지 방송사가 생중계했다.

 

23일 김연홍 센터장에 따르면 도말라온 부시장은 발표회에서 "나는 고용 허가 대상 외국인 근로자(E-9)로 한국에 가기 전에는 평범한 사람이었다"며 "한국에서의 경험이 내 인생을 의미 있도록 만들어줬다"고 말했다.

 

도말라온 부시장은 "한국 사람들은 아주 친절하고 매일 만나는 사람에게도 항상 존경심을 담아 반갑게 인사한다"며 "한국인은 외국인을 차별하지 않고, 필리핀 노동자와 해외노동자들과 거리낌 없이 어울린다"고 발표했다.

 

이어 "한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부시장직을 수행하면서 시민들을 차별하지 않고 존경심을 담아 친절하게 일하고 있다"며 "지금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도록 도와준 대한민국에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했다.

 

한편 필리핀은 2004년 고용허가제를 시작한 이래 인력송출에 대한 첫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국가이며 94명을 시작으로 2023년 1월 기준 근로자 8만8천265명이 입국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지난해 역대 최고인 7천307명의 근로자가 한국을 찾았다. 올해에는 1만 명 정도의 인력이 입국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출처=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