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사유 체계, 도교적 관념으로 풀이
종횡무진 한국불교의 원류를 찾아서(94)
중국에 확산된 불교는 토착 종교, 특히 도교와 상호 작용해야 했다. 이러한 상호 작용으로 인해 독특한 한족 불교 종파(汉传佛教)가 탄생했다. 원래 불교라는 종교는 일종의 ‘외국 도교’ 로 여겨졌던 불교 경전은 도교 어휘를 사용하여 중국어로 번역되었다. 특히 선불교(禪佛敎)는 도교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경전과 언어에 대한 불신을 키웠을 뿐만 아니라 헌신적인 실천을 강조하는 전형적인 도교 견해를 발전시켰다.
불교는 특히 중국 지식인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환영받지 못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보수적인 유교적 감성에 이질적이고 비도덕적인 것처럼 보였다. 유교는 사회적 안정, 질서, 강한 가족, 실용적인 생활을 장려했으며, 중국 관리들은 수도원 생활과 개인적인 열반 달성이 어떻게 혜택을 받았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불교와 유교는 수 세기에 걸친 갈등과 동화 끝에 결국 화해했다.
현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국불교 형태는 정토종과 선종이다. 정토불교는 일반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교리이다. 그 교리에서는 재가 수행자도 죽음과 재생의 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중적인 불교 형태를 따르는 사람들의 목표는 마음의 상태가 아니라 장소인 정토에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21세기 중국불교의 부흥은 또한 1991년부터 중국 본토에서 활동해 온 자제(慈济) 공덕회와 같은 조직을 통해 대만과 중국 해외 공동체에서 재도입된 인문주의 불교 운동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이제 이쯤에서 중국인들이 불교를 이해하는데, 도교나 유교적 사유체계에 있던 지식인들이 불교철학을 수용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도교적 관점을 취했는지 알려면 도교에 대해서 먼저 상식을 가져야 한다. 도교는 중국 고유의 다양한 철학적, 종교적 전통으로 도(道)와의 조화를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도교는 궁극적으로 현실을 뒷받침하는 비인격적이고 수수께끼 같은 변화 과정으로 이해된다. 이 개념은 중국어 도(道)에서 유래되었다. 도교에는 간단한 정의가 없지만, 도의 가능한 번역에는 '길', '기술'이 포함된다. 도교 사상은 명상, 점성술, 기공, 풍수 및 내부 연금술을 포함하여 도교 전통 내외의 다양한 관행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도교 수행의 공통 목표는 자기 수양, 도에 대한 더 깊은 이해, 그리고 더욱 조화로운 존재이다. 도교 윤리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노력 없는 행동, 자연성, 단순함, 자비, 검소, 겸손이라는 세 가지 보물과 같은 미덕을 강조한다.
도교 사상의 핵심은 전국시대(기원전 450년경~300년경)에 구체화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도교 철학의 기본 문헌으로 널리 간주되는 풍자적인 《도덕경》과 일화적인 《장자》가 크게 구성되었다. 이 문헌은 다음 세기에 걸쳐 축적된 도교 문헌의 핵심을 형성하며, 이 문헌은 CE 5세기부터 승려에 의해 도장(道藏) 정경(正經)으로 통합되었다. 초기 도교는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국교(國敎)였다.
도교는 자연주의, 묵가(墨家), 유교, 다양한 율법주의(法家) 이론은 물론 《역경(易經)》과 《춘추(春秋)》 연대기를 포함한 다양한 영향을 받았다. 도교와 유교는 종종 두 전통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을 토대로 발전했지만, 양립할 수 없거나 상호 배타적인 것으로 이해되지는 않았다. 도교와 불교가 중국에 소개된 이후의 관계는 상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도교와 불교 사이에 오랜 담론이 공유되었다. 당나라(607~917)에 등장한 선(禪)의 독특한 대승 전통은 도교의 많은 사상을 통합하고 있다.
많은 도교 종파에서는 도교의 미덕을 예시하는 초인적인 인물로 숭배되는 신선(神仙)을 인정하며, 종종 다른 전통과 공유되는 신(神)을 인정한다. 그들은 대략 ‘신(神)’과 선인(仙人) 또는 ‘불멸자(不滅者)’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신선은 광대한 초자연적 힘을 지닌 불멸의 존재였으며, 원칙을 지키고 도덕적인 사람을 묘사하기도 했다. 도교 사상은 혼합적이고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어떤 종파가 ‘도교’로 간주되어야 하는지가 종종 불분명하다.
도사(道士), 즉 '도교 스승'의 지위는 전통적으로 도교 조직의 성직자들에게만 부여되어 왔으며, 이들은 자신의 전통과 중국 민속 종교의 다른 전통을 구별한다. 일반적으로 강력한 계층 구조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지만, 도교 철학은 종종 정치, 전쟁 및 도교 조직의 이론적 기초로 사용되었다. 도교 비밀 결사들은 한 왕조 말기에 황건적 반란을 촉발하여 도교 신권정치를 창설하려고 시도했다.
오늘날 도교는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5개 종교 교리 중 하나이며, 홍콩과 마카오에서도 공식적인 지위를 갖고 있다. 이 종교는 대만의 주요 종교로 간주되며, 중국권과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 상당한 신자를 보유하고 있다. 서구에서 도교는 역사적 관습을 따르는 형태뿐만 아니라 새로운 종교 운동으로 다양하게 특징지어지는 고도로 종합된 관습 등 다양한 형태를 취했다. 보검<세계불교네트워크 코리아 대표>
<저작권자 ⓒ CR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이치란의 종교가 산책 많이 본 기사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