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에 부쳐
한 사람의 효도가 능히 한나라 사람을 감동시키고 또한 천하 사람을 감동 시키나니 사람이 감응한즉 한울도 감응하느니라.(一人之孝 能感一國 之人人感卽 天亦感之)
어버이 마음을 평안케 하고 기쁘게 하면 상서로운 구름이 방에 에워싸고 그 기운이 한울에까지 뻗친다고 민족 경전에 말씀하신다. 그렇다 우리 중 한 사람의 효도가 능히 한 나라를 그리고 천하를 감동시켜 한울도 감응하심이다.
一 . 「내 父母를 섬김은 한울을 섬김이요 한울을 섬김은 또한 내 부모를 섬김이다.」 그리하면 한울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어떤 환란이 닥쳐도 재난을 피하게 하시고 구제된다는 天命이시다. 내 부모님께 효도함은 한얼을 공경함이다. 그것은 내가 섬김을 받음이요, 한얼의 축복을 받음이다.
二. 「부모와 조상 섬김은 하느님의 축복 통로이다」 한얼의 영검과 보배 빛이 부모와 조상을 통하여 내게 임함이 天理이기 때문이다. 내 피와 살 속에 흐르는 부모님의 정기가 효로써 교류되며 감응되기 때문에 효는 내 삶의 축복이요 행복하게 사는 삶의 지혜이며 가장 아름다운 인간 삶은 순리이다. 성서도 말한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이는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이는 하느님의 약속이고 계명이며 인간의 원초적 도리이니라.
三. 조상은 동기 감응하시어 후손을 축복한다. 1960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윌라드 리비는 인체에서 14종의 원소 파장이 백 년을 후손과 동기감응을 일으킨다고 과학적으로 증거가 됐다. 우리가 성묘하며 조상에 공경을 다 하면 선기(善氣)의 축복 파장이 후손에게 임하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아름다운 가정에 축복을 내린다는 것이다.
나의 효행은 나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평안하게 함이다. 그 효행이 사람을 감동시키면 한울도 감동하여 천하를 감동시킴이다. 동방예의지국의 효행의 문화가 이 시대에 다시 깨어나야 한다. 효는 자기 축복이요 우리 가정의 행복 원천이기 때문이다.
신체발부 수지부모 불감훼상 효지시야 (身體髮膚 受之父母 不敢毁傷 孝之始也) 즉 몸의 모든 것이 부모에게 왔으니 감히 이를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 효도의 근본이라. 효경(孝經)에서 가르친다.
5월 가정의 달에 부모가 주신 건강한 몸으로 우리가 모두 효로써 온 가정에 정성을 다하여 지구촌 孝 文化의 축복을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CR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원영진칼럼
많이 본 기사
원영진칼럼 많이 본 기사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