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야외 활동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이인덕 기자 | 기사입력 2023/06/02 [15:22]
모기·진드기 기피제 분사기 18대 운영

야외 활동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모기·진드기 기피제 분사기 18대 운영

이인덕 기자 | 입력 : 2023/06/02 [15:22]

▲ 모기, 진드기 기피제분사기비치 산책로 지도./사진제공=옥천군청  © CRS NEWS


옥천군 보건소는 전북
, 강원, 제주 등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SFTS를 포함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 및 예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SFTS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에 물린 후 발생하며, 주 증상으로는 야외 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백혈구 및 혈소판 수치 감소를 동반하며 치명률이 약 20%에 달해 살인 진드기라고도 불린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예방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서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특히 50대 이상 농·임업 종사자의 감염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농촌지역 고령층은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작업 및 야외활동 전에는 긴팔, 긴바지를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시키기 2~3시간마다 진드기 기피제 뿌리기 활동 후에는 진드기에 물린 상처가 없는지 꼼꼼히 살피기 목욕 및 세탁 철저히 하기 등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이에 군 보건소 또한 군민들의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등산로, 산책길 등에 모기·진드기 기피제 분사기 18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군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농업인 대상으로 기피제 배부 및 예방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게 예방수칙을 꼭 준수해 주시고,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jinli777@crs.by-works.com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