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IS 충성 맹세 18세 미국 소년, ‘대형 테러’ 직전 체포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4/10 [20:14]
교회 테러 계획...FBI요원에게 의도 공유하면서 무산

IS 충성 맹세 18세 미국 소년, ‘대형 테러’ 직전 체포

교회 테러 계획...FBI요원에게 의도 공유하면서 무산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4/04/10 [20:14]

▲ 테러를 계획한 혐의로 체포된 미국의 18세 머큐리오. FBI 제공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충성을 맹세하고 교회 테러를 계획했던 미국의 10대 소년이 경찰에 붙잡혔다.

 

현지 언론들이 9(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아이다호주()에 사는 알렉산더 스콧 머큐리오(18)는 지난 7IS 테러리스트들에게 물질적 지원 및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려고 시도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현지 경찰은 이 소년이 평상시 IS의 신념을 맹신해 왔으며, 총과 칼 등의 무기 및 방화를 통해 자신이 사는 지역 일대의 교회에 테러를 저지를 계획을 세워온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경찰은 소년의 집에서 금속 파이프와 수갑, , 폭발물 제조에 쓰이는 연료 등 테러에 사용하려 한 물건들을 다량 발견하고 압수했다.

 

법무부가 공개한 체포 영장에 따르면, 머큐리오는 파이프로 아버지를 무력화시키고 수갑을 채운 뒤 통제하고, 이후 아버지의 총기를 사용해 교회를 공격할 계획을 세웠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라마단이 끝나기 전 내가 사는 곳에서 순교 행위를 하고 싶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 왼쪽은 테러를 계획한 혐의로 체포된 미국의 18세 머큐리오, 오른쪽은 지난달 이슬람국가(IS)가 ‘러시아인들을 모두 학살하겠다’는 내용으로 공개한 포스터 일부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피고인은 IS에 충성을 맹세했으며, IS의 이름으로 아이다호주 쾨르달렌에 있는 교회들을 공격할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10대 소년의 이러한 계획은 익명의 미 연방수사국(FBI)요원에게 자신의 의도를 공유하면서 무산됐다.

 

FBI20227월부터 온라인에서 가명으로 활동해 온 머큐리오를 위험 인물로 간주하고 꾸준히 관찰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머큐리오는 신분을 감춘 FBI요원에게 자신이 IS에 관심이 있으며, 부모가 자신의 종교적 견해를 이해해주지 않는 것에 좌절감을 느꼈다고 털어놓았다.

 

이후 자신의 계좌에 있는 모든 돈을 IS에 기부하고, 아프리카나 중동에서 IS에 합류할 수 없다면 미국에서 공격을 감행하겠다는 의도가 담긴 채팅 메시지를 보냈다. 이를 확인한 수사관들은 곧장 그를 체포했다.

 

현지 언론은 10대 소년인 머큐리오의 혐의가 유죄로 확정될 경우, 최대 징역 20년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 3월 22일(현지시간) 저녁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북서부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는 무장 괴한들의 무차별 총격에 이어 대형 화재가 발생해 최소 145명이 숨지고 약 200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AP 연합뉴스

 

한편, IS는 지난달 22일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의 한 공연장에서 무차별 총격 및 방화로 145명의 무고한 희생자를 냈다. 해당 테러의 실질적 배후는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이슬람국가-호라산(ISIS-K)의 소행으로 전해진다. FBI와 미 국토안보부는 자국민들에게 미국 내 공개 모임에 대한 위협 가능성을 경고하는 등 테러 위협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