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국전쟁 때 종교인 1700명 학살 확인”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4/17 [11:08]
진실화해위 처음 확인, 북한군 퇴각 과정에서 발생

“한국전쟁 때 종교인 1700명 학살 확인”

진실화해위 처음 확인, 북한군 퇴각 과정에서 발생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4/04/17 [11:08]

▲ 전북 군산 신관교회 교인들이 희생된 '신관리 토굴' 현재 모습.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제공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1950년 한국전쟁을 전후해 종교인 약 1,700명이 학살된 사실을 처음 확인했다.

 

17일 진실화해위는 전날 열린 제76차 위원회에서 한국전쟁 전후로 인민군 등 적대세력에 의해 전북지역의 기독교인 104명이 희생된 사건에 대해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통해 진실화해위는 19507월부터 4개월간 전북 지역에서 기독교인 104명이 살해된 사실을 파악했다. 희생자의 절반 이상인 57.7%(60)가 인민군이 퇴각하던 928일 무렵에 희생됐으며 교회 직급별로는 일반 교인이 54명으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집사(23)와 장로(15), 목사와 전도사도 각각 6명을 기록했다.

 

희생자 중에는 '국내 제1호 변호사'인 홍재기 변호사와 윤석구, 백형남 등 제헌 국회의원 2명도 포함됐다.

 

가장 많은 희생자가 나온 지역은 군산으로, 28명의 종교인이 인민군 후퇴 시기에 토굴 3곳에서 집단 살해됐다. 정읍에서는 빨치산이 교회와 교인의 집을 불태우고 불길에서 빠져나오는 사람을 공격해 아이부터 노인까지 20여명을 살해한 것으로 확인됐다.

 

진실화해위는 기독교인들이 해방 후 우익 단체에서 활동하거나 대거 월남했다는 이유로 적대세력이 이들을 비협조적인 집단으로 규정한 것이 집단 학살의 주된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 인민위원회와 교인들 사이에 예배당 사용 문제를 두고 갈등이 빚어지는 과정에서 교인들이 미국 선교사와 가깝다는 이유로 '친미 세력'으로 여겨진 것도 학살의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했다.

 

▲ 서울 중구 남산스퀘어 과거사정리위원회 모습. 연합뉴스

 

진실화해위는 북한 정권에 사과를 촉구하고 피해 회복과 추모 사업을 지원하라고 국가에 권고했다. 20225월 한국전쟁 시기 적대세력이 벌인 종교인 학살의 원인과 성격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성이 크다며 직권조사를 결정했다.

 

진실화해위는 "이번 진실규명을 시작으로 종교·지역별로 나눠 순차적으로 종교인 학살 사건의 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실화해위는 경북 지역에서 주민 29명이 국민보도연맹 또는 특별 감시 대상이라는 이유로 경찰과 국군에 희생된 사건을 비롯해 충남 서산에서 한국전쟁 전후로 민간인 36명이 부역 혐의자 가족이라는 이유로 경찰에 희생된 사건에 대해서도 진실규명을 결정했다. 전남 화순군 일대에서 민간인 17명이 빨치산 등 적대세력에 의해 희생된 사건도 진실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