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북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

백광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4/11 [19:18]
저소득 교육활동비, 이중언어 온라인학습권 신규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

저소득 교육활동비, 이중언어 온라인학습권 신규 지원

백광석 기자 | 입력 : 2024/04/11 [19:18]

▲ 전북자치도 전경./@CRS NEWS  © 백광석 기자


전북특별자치도는 다문화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 자녀 대상 기초학습 지원과 한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진로상담, 직업훈련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도는 기존 결혼이민자의 정착과 자녀 양육 지원 중심의 다문화가족 지원에서 나아가 올해부터는 다문화 아동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해 지역사회의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에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2022년 기준 도내 다문화가족 자녀는 14천여 명에 이르며, 학령기 연령대 비율이 68% 이상으로 학업진로 등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각 시군 가족센터는 취학 전 다문화 아동 및 초등학년을 대상으로 기초 한글, 기초 수학, 읽기쓰기 등과 함께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독서토론, 국어 등의 학습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기 자녀가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해 갈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 상담 및 진로설계 지원과 청소년수련시설, 진로상담센터 등과 연계해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도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저소득 다문화 아동청소년 3천여 명에게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온라인 학습권 구매 등 40~60만원의 교육활동비를 지급해 학습능력 향상 및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다문화가족 자녀의 이중언어 강점을 살려 부모와의 관계 향상을 도모하고, 글로벌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중언어 사용 가족 환경을 조성한다.

 

지난해까지는 부모가족 코칭과 이중언어교실 운영 등 대면 학습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올해부터 온라인 학습권 등을 지원해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추진한다.

 

김정 여성가족과장은 다문화 아동청소년은 우리 미래를 이끌어갈 소중한 자산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학업과 진로 등에서 공정한 기회를 제공해 맘껏 역량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dance100@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